임파선 부었을때 증상과 원인 치료법 예방법
임파선이 붓는 이유
보통 암에 걸리면 림프절을 통해서 전이가 됩니다. 인간의 몸속에 있는 혈관 같이 혈액이 흐릅니다. 이렇게 림프관에 혈액처럼 림프액이 흐르고 있습니다. 림프액속에는 흡수된 지방과 노폐물을 운반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림프액속에는 외부에서 들어온 바이러스를 죽여주는 림프구가 있습니다. 림프구는 인간의 건강한 몸을 유지해가는 절재적으로 필요합니다.
이렇게 임파선이 부으면 임파선염이라고 부르고 비대해 지거나 염증이 생깁니다. 우리가 건강할때는 만져지지도 않고 있다가 바이러스가 발견되어 임파선이 바이러스를 죽이려고 할때 부어오른다면 아프기도하며 손에 만져지기도합니다.
임파선이 부었을때 증상
목이 붓거나 목이 아프면 편도선이 부었다고 많이들 아시고 계신데요. 편도선염이 심한경우에는 턱밑, 목옆쪽의 경부 임파선이 동반되어 붓고 통증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EB바이러스 감염때에는 심한 편도염과 목전체의 임파선염이 동시에 발생하게 됩니다.
목 안쪽이 부었을때
편도염, 인후두염 또는 감기가 왔을때 동방하는 염증들이며 이비인후과에서 목드레싱하고 증상에 따라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하면됩니다.
목 바깥쪽이 부었다면
목에 혹이 만져진다거나 목이 볼록하고 부어보인다면 위치에 따라서 갑상선 침샘 임파선과 같은 장기와 근육 혈관 피부등 목의 연조직등 다양한 목의 장기이상을 의심해볼수 있으니 바로 병원에 내방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임파선이 붓는걸 방지할수 있는 예방법
올바른 식습관, 생활습관을 잘 지키는 것이 좋으며 면역력을 높이면 자연스레 예방이 됩니다. 쉽게말해서 충분한 숙면을 취하시고 끼니늘 거르지마시고 과일과 채소를 골고루 섭취해주시고 꾸준한 운동또한 중요합니다. 늘 항상 하는말이다 하지만 이 기본적인것을 지켜주시는것이 임파선이 붓는것 또한 예방하실수 있으시며 여러 질병에도 면역력이 많이 생깁니다.